V. 원과 직선 : 01.원의 현

저자:
이대영
주제:
, 직선
[탐구활동 1] 2학년 때 우리는 삼각형의 외심을 공부했습니다. 아래 그림에서 하나씩 눌러보고 삼각형의 외심의 성질을 찾아보세요.

[질문1] 외심의 성질에는 어떤 것이 있는 지 작성해보세요.

[탐구활동 2] 원의 중심에서 현에 내린 수선을 내렸습니다. 아래 그림을 만져보면서 성질을 찾아봅시다.

[질문 2-1] 원의 중심 O에서 현 AB에 수선을 내리면 어떤 성질이 나타나나요?

[질문 2-2] 왜 그렇게 되나요?

[탐구 활동 3] 이번엔 현의 수직이등분선이 어떤 성질을 가졌는지 확인해보고자 합니다. 아래 그림을 조작하면서 그 성질을 찾아봅시다.

[질문 3] 위 그림을 조작해보고 알게 된 사실은?

[질문 4] 이제 드디어 물어봅시다. 2학년 때 공부한 [삼각형의 외심]과 3학년 때 공부한 [원의 현]의 연관성은 ?

[탐구활동] 이번엔 원과 현의 길이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찾아보려고 합니다.

[질문 5] 원의 중심에서 같은 거리 떨어진 현이 가지는 성질은?

[질문 6] 길이가 같은 두 현이 가지는 성질은?

열심히 따라와줘서 고맙습니다. 이제 한번 간단한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공부한 것을 적용해봅시다. <개념확인 문제>
[문제1] 다음 그림에서 의 값을 구하시오.
Image
[문제 2] 다음 그림에서 의 값을 구하시오.
Image
[문제 3] 아래 그림에서 의 값을 구하시오.
Image
[마무리] 아래는 경주 영묘사지에서 출토된 기와의 한 종류인 "얼굴무늬 수막새"입니다. 아쉽게도 부서진 상태로 출토되었기에, 학자들은 원래의 모습을 궁금해하고 복원하고자 했습니다. (❚❚) 를 눌러서 복원과정을 살펴보고, 우리가 배운 것이 복원에 어떻게 쓰이는 지 작성하세요.

[서술형 문제의 예] 얼굴무늬 수막새복원에는 [원과 현]의 성질이 사용되었습니다. 이때 사용된 성질을 설명하세요. (힌트 : 교과서 175쪽, 수업영상)